최근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 시스템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다운사이징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한 컴퓨터의 소형화, 경량화 기술진전은 매우 획기적입니다.
다운사이징이란? 정보 시스템 기초 기술인 IC 기술, 메모리 기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컴퓨터의 소형화, 경량화를 시킨 것으로 정보 시스템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질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구체적으로 컴퓨터 이용 형태에 있어서는 컴퓨터의 퍼스널화로 END-USER COMPUTING 환경에 대한 추진을 촉구하고, 둘째 시스템 형태에 있어서는 클라이언트 및 서버 환경에 의한 분산처리 도입을 촉진하여 UNIX 운영체제 등을 이용한 개방형 시스템의 구축으로 표면화되고 있습니다.
1. 정보 기술의 개요
다운사이징의 적용 사례는 금융기관의 딜링 시스템이나 정보 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각 기업에서는 경영정보 시스템과 전략정보 시스템을 중심으로 비교적 규모가 작은 업무분야부터 도입 및 활용하면서 급속하게 진행 중에 있는 실정입니다.
다운사이징의 이점으로는 첫째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고 둘째 범용 컴퓨터를 이용한 데이터나 정보의 효율적인 갱신 및 가공이 가능하며 셋째 응용 개발 주기의 단축가능과 넷째 효율적인 비용절감 절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운사이징을 지원하는 기술이 아직까지 완전하지 않다는 측면에서 볼 때 적용 가능 업무에 대한 제한과 분산화되어 있는 정보의 접근에 대한 안전성 확보 등의 과제를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다운사이징을 도입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컴퓨터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를 가지고 계획을 입안하고 운영상에 있어서도 이용자의 정보관리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보 시스템 부문은 다운사이징 적용 가능성의 확인 및 이용자 교육실시 등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컴퓨팅 시스템의 개발지원이나 운영 지원 관련 기술 분야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컴퓨터 개발지원 기술 분야로 CASE,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END-USER COMPUTING 등이 있습니다.
첫째 CASE란 컴퓨터 지원에 의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화를 모표로 하는 기술로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의한 문서화 체계와 툴로 구성됩니다. 둘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를 현실 세계 구조와 동일하게 취급하여 컴퓨터를 보다 쉽게 한다는 개념으로서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법입니다. 셋째 END-USER COMPUTING이란 사용자의 의해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방법으로서 환경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과 컴퓨터의 정보전달 방법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로 멀티미디어 기술의 진전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문자정보뿐만 아니라 이미지, 사운드 등 서로 다른 종류의 미디어를 통합하여 이용하므로 보다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양방향대화를 실현하는 기술입니다.
2. 정보 기술 테마
현대의 정보 기술 분야에서 풀어야 할 문제 중 하나는 얼마나 많은 회로들을 IC 속에 내장시킬 수 있느냐와 관련되어 있으며 많은 컴퓨터 개발자들은 실행속도를 향상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의 결과로 리스크 칩이 개발되었으며 병렬처리 등 여러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외에 다음과 같은 몇몇 연구들이 추진되어 왔습니다.
1) 갤륨 바소
실리콘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위한 오늘날의 선택 재료입니다. 그러나 다른 도전자들도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갤륨 비소인데 이것은 실리콘보다 몇 배 빠르게 전기적 임펄스를 전송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갤륨 비소는 실리콘 칩보다 전력소비를 덜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온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IC 설계자들은 칩 위에 회로들을 아직 실리콘의 경우만큼 직접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초전도체
실리콘은 아는 바와 같이 반도체의 구성 재료입니다. 약간의 저항이 있는 물질을 통해 전기가 흐르기 때문에 열이 발생하여 회로가 녹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초전도체는 저항 없이 전류가 흐르도록 해 주는 물질입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초전도체는 영하의 온도에서 유지되기 때문에 아직은 비실용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내 상온에서 기능을 하는 초전도체를 위해 연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초전도체로 오늘날의 실리콘 칩보다 100배 빠르게 움직이는 회로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자들과 기업들은 초전도체가 기술 분야에 커다란 과급 효과를 주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과학자들은 초전도체가 일단 완성되면 방한 칸을 가득 채우던 슈퍼 컴퓨터가 미니 컴퓨터 크기 정도로 작아지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3) 광-전자 처리
현재의 컴퓨터는 전자식이지만 미래의 컴퓨터는 광-전자식이 될지 모릅니다. 전기가 아니라 빛을 이용합니다. 광-전자기술을 이용하여 레이저, 렌즈, 거울이 있는 기계가 광파로 데이터 온오프 코드를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사실 빛은 전기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광섬유망은 정보를 재래식 망보다 3000배 이상 더 빨리 전달해 줄 수 있지만 그 신호들은 실리콘 칩을 처리하게 될 때 지장을 받아 처리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광-전자칩은 그러한 병목 현상을 제거해 줄 것입니다.
4) 나노 기술
나노 기술, 나노 전자공학, 나노구조, 나노제작 등은 모두 나노미터라는 측정치로 시작합니다. 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인데 이는 우리가 원자나 분자 수준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사람 머리카락의 직경은 약 십만 나노미터입니다. 나노 기술은 데이터를 보유하거나 어떤 작업을 실행하는 미세한 기계의 별명에 분자를 이용하는 것에 기반을 둔 과학입니다. 전문가들은 나노 제작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즉 한 번에 원자나 분자 하나를 만들어 미세한 나노 구조들을 만들어 내려합니다. 나노 기술이 칩이나 기타 전자 장차에 응용될 때 그 분야를 나노기술이라 합니다.
5) 생명기술공학
마지막 가능성은 빛에 노출되면 소량의 전기를 발산하는 배양균 등의 박테리아균을 배양하는 생명기술공학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바이오칩의 성질을 컴퓨터용 온오프 디지털 신호들의 표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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