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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분류를 구분해 보자

저번 시간에는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른 방법에 의한 분류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이용 방법에 의한 분류

1) 디지털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는 수치를 0과 1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가감승제, 비교 연산 등의 처리 결과를 문자화하여 정보를 나타낼 수 있도록 설계한 컴퓨터입니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아날로그 컴퓨터와는 달리 비연속적이고 이산적인 데이터의 조합에 의해 표시되는 정보처리 방식을 사용합니다.

2) 아날로그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는 수치를 물리적인 양으로 표현하여 계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디지털 컴퓨터의 데이터는 이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고 아날로그 컴퓨터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취급합니다. 따라서 0과 1사이의 무한하게 연속적인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물리학 분야의 연구에 사용하는 컴퓨터입니다.

3) 하이브리드 컴퓨터

디지털과 아날로그 컴퓨터의 특징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컴퓨터로 자동 생산 등에 많이 쓰입니다.

 

2. 규모에 의한 분류

1) 대형 컴퓨터

n개의 CPU에 m개의 터미널을 연결한 대규모 고성능의 메인 프레임 컴퓨터라고도 하며 소형 컴퓨터 보다 성능이나 규모면에서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고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정부 기관과 같이 대단위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가 요구되는 분야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2) 미니 컴퓨터

대형 컴퓨터에 비해 크기가 작고 가격면에서도 싼 고성능의 컴퓨터인 소형 컴퓨터는 개인용 컴퓨터보다 성능이 뛰어나지만 메인 프레임 컴퓨터 보다는 컴팩트 규모의 컴퓨터로 주로 기업이나 대학 연구소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규모입니다. 처리능력이나 기억 용량면에서 대형 컴퓨터에 뒤쳐지지 않습니다.

3) 데스크톱 PC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PC, 즉 퍼스널 컴퓨터입니다. 개인용 컴퓨터는 지금까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인텔사의 CPU 제작기술을 중심으로 모바일 통신이 가능한 단계로 발전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운영체제인 윈도우의 보급으로 개인용 PC의 수준을 넘어 현재 개인이 보유한 PC 성능은 서버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포터블 컴퓨터

휴대용 컴퓨터의 필요성에 의해 요구되었던 초기 단계의 컴퓨터이며 여기서 사용하는 의미는 모든 휴대용 컴퓨터를 지칭하는 럽은 의미의 말이 아니라 단지 데스크톱보다 작고 차량에 의해 이동성을 가지는 데스크톱과 랩탑의 중간 단계의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5) 랩탑

랩탑은 무릎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포터블 컴퓨터에서 발전하여 무게를 줄이고 접을 수 있게 함으로써 크기 또한 획기적으로 줄인 휴대용 컴퓨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노트북 보다는 2배 이상의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 휴대용으로는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6) 노트북

실제 공책 사이즈인 노트북은 케이가 생각했던 다이나 북의 3가지 물리적 형태 중의 하나입니다. 여기에서부터 진정한 포터블 컴퓨터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7) 팸탑

팸(palm)이란? 손바닥을 의미하며 매우 작은 컴퓨터를 가리킵니다. 케이의 다이나 북은 여기부터 출발합니다. 팸탑의 완전한 실용화를 위해서는 펜 포인팅 장치, 입력도구 등의 호응이 있어야 합니다.

 

3.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기계 자체인 하드웨어와 그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인 소프트웨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능 개선을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화한 것을 펌웨어라고 합니다.

 

하드웨어는 컴퓨터를 이루는 기계 장치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데이터의 저장을 담당하는 기억 장치, 기억 장치 속으로 데이트를 읽어 들이는 역할을 하는 입력 장치, 기억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산술논리 장치, 처리 결과를 외부로 내보내는 출력 장치, 그리고 이들의 동작을 제어 및 총괄하는 제어 장치 등으로 구성됩니다. 한편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과 환경에 관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들 중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서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을 시스템 프로그램이라고 하고 사용자가 성적처리와 급여계산 등의 특정 목적을 위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응용프로그램이라고 하고 컴퓨터를 이루는 구성요소는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입력 장치

입력 장치는 처리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컴퓨터 기억 장치 속으로 읽어 들이는 일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면 카드판독기, 키보드, 스캐너, 마이크, 비디오카메라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키보드를 표준 입력 장치라고 합니다.

2) 기억장치

기억 장치는 입력 장치를 통해서 읽어 들인 데이터를 기억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기억 장치에는 주기억 장치와 보조기억 장치 등이 있습니다. 주기억 장치는 입력 장치로부터 입력되는 내용을 일차적으로 기억하거나 CPU가 현재 처리 중인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보조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의 소용량, 휘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마그네틱 디스크, 마그네틱 테이프 등의 마그네틱 미디어로 되어 있는데 속도는 느리지만 대용향의 데이터를 영구히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CPU

CPU는 기억 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를 지시된 명령어 집합에 따라서 원하는 데이터 형태로 가공 처리하기 위하여 사칙연산, 비교, 판단, 분류, 추출 등을 실행하는 장치입니다. CPU는 제어 장치와 연산 장치 그리고 주기억 장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어 장치는 입력된 명령문을 해독하여 제어신호를 발생시켜 해당 장치를 제어하는 일을 수행하며 연산 장치는 제어 장치의 지시에 따라서 사칙연산 비교 연산 등의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4) 출력 장치

출력 장치는 CPU에 의하여 처리된 결과를 외부로 출력하여 주는 일을 수행하는 장치로서 모니터, 프린터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출력 장치 중에서 모너터를 표준 출력 장치라고 합니다.